본문 바로가기
N잡러/블로그 운영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등록 성공, URL 색인 생성 성공

by 스마트머니 2021. 9. 8.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서 며칠간 끙끙댔었는데, 사이트맵(sitemap) 등록이 제대로 안되어 이리도 해보고 저리도 해보면서 조금은 짜증도 나있었던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확인해보니 사이트맵 등록이 "가져올 수 없음"에서 "성공"으로 바뀐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제출된 사이트맵 등록 성공

아래 화면과 같이 사이트맵(sitemap) 상태가 "가져올 수 없음"에서 "성공"으로 바뀐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 성공
사이트맵 제출 성공


제가 며칠 동안 끙끙댔었던 내용들은 이전 포스팅들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혹시 사이트맵 제출이 잘 안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제 이전 포스팅들을 살펴보시고 유사한 상황이라면 제가 했던 방법들을 동일하게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사이트맵을 처음 제출한 것은 8월 26일인데요(실제로는 8월 25일인데, 잘 안돼서 지우고 다시 올리느라 26일로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는 9월 2일로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맵이 등록되는 데까지 약 7일의 시간차가 있었네요.

무작정 기다리기보다는 사이트맵 및 개별 포스팅의 URL을 색인 생성 요청했던 것이 주요했던 것 같습니다.
관련 등록방법은 제 이전 포스팅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URL 정상 등록 여부 확인

URL들이 제대로 잘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일단, 구글 서치 콘솔 상단의 URL 검사창에 나의 블로그 주소를 먼저 넣어줘 봅니다.

URL 검사
URL 검사

 

그러자 아래와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이라고 뜨면서 다 녹색 체크가 되어 있으니 기분이 좋네요.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


'색인 생성 범위'는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사이트맵에 제출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뜨기는 하는데, 녹색으로 체크되어 있고 큰 문제는 없어 보이니까 일단은 그냥 두고 넘어가겠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사이트맵에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사이트맵에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세부적인 내용들에 대한 연구는 나중에 크롤링 관련하여 추가적인 공부를 진행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은 URL 색인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으니 한시름 놓았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위와 같이 사이트맵이 등록이 되었어도 아직까지 "색인 생성 범위"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여전히 아래 화면과 같이 시계만 돌아가고 있습니다. 이건 더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색인생성범위와 상세정보는 표시되지 않음
색인생성범위와 상세정보는 표시되지 않음

 

■ 개별 포스팅 항목 URL 정상 등록 여부 확인

그리고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개별 페이지들도 각각 색인 요청을 했었는데요.
이것들도 제대로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구글 서치 콘솔 상단 URL 검사창에서 개별 페이지 주소를 입력해봅니다.
우리의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지는 나의 블로그 주소 뒤에 숫자를 붙여서 나가는 것을 잘 알고 계시죠.
예를 들어 "https://OOOO.tistory.com/11" 이런 식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URL을 입력해줍니다.

URL 검사
URL 검사


그러면 정상적으로 등록된 페이지의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잘 등록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선사항에 대해서도 "URL에 개선사항이 없습니다"라고 나오니 넘어가겠습니다.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


혹시 아직 URL이 색인 생성이 안되어 Google에 등록이 안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다시 뜰 겁니다.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제가 같은 날 등록을 요청했음에도, 어떤 페이지는 등록이 되어있고, 또 어떤 페이지는 등록이 아직 안되어 있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등록이 아직 안되어있다고 나타나는 페이지들은 다시 한번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주었습니다. (시간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그리고 sitemap은 정상적으로 등록된데 비해, rss는 아직까지도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떠 있습니다. 
일단, rss를 다시 등록해보면 뭔가 변하는 게 있을까 하여 "새 사이트맵 추가" 입력 칸에 rss를 입력하여 제출 버튼을 눌러보았더니, 다른 것은 아무것도 안 바뀌고 제출 날짜만 9월 2일로 변했습니다. 새로 제출한 것으로 인식한 것 같은데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RSS 파일을 다시 제출하였을 때 화면
RSS 파일을 다시 제출하였을 때 화면


그냥 개별 페이지 URL들에 대해서 색인 생성 요청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바로 아래 URL 검사창에다가 rss 파일도 주소를 입력하였습니다. "https://OOOO.tistory.com/rss" 요렇게요.

그러고 나서 동일한 방법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요청해두고 좀 기다렸더니 며칠 후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URL 검사
URL 검사

일단, 오늘은 사이트맵 파일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구글에서도 내 블로그 이름을 검색해 보았더니,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관련 글]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하기-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서치어드바이저 Search Advisor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하기-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서치어드바이저 Search Advisor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맵(Sitemap) 등록 오류 원인은?

구글 서치 콘솔 robots.txt 오류 찾기 (실패한 크롤링 100%)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등록 오류, URL 색인 요청 해보기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개별 페이지 색인 생성 요청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등록 성공, URL 색인 생성 성공

티스토리 블로그 ZUM 검색등록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Microsoft Bing 검색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AdSense) 연동 방법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넣기

내 블로그가 다음(Daum) 저품질이라니? 아~ 떠나간 최적화여

저품질 블로그 심폐소생하기 (다음 Daum 검색등록)

two children with succes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