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잡러/블로그 운영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등록 오류, URL 색인 요청 해보기

by 스마트머니 2021. 9. 6.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연결까지는 잘 되었지만, 사이트맵 등록이 계속해서 안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정보검색도 해보고 여러 군데를 찾아보다가 URL 색인 등록 요청을 해보라는 글이 있어서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지난번에도 진행해보았던 것 같은데, 잘 기억이 나지 않으니 다시 한번 시도해보겠습니다.

 

■ 제출된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Sitemap couldn't fetch)

일단 현재의 상태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좌측 메뉴에서 'Sitemaps' 메뉴로 들어가 보면, 제출된 사이트맵(sitemap.xml)과 rss 파일에 대해서 유형은 '알 수 없음', 상태는 '가져올 수 없음(Couldn't fetch)'이라고 계속해서 뜨고 있습니다.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Sitemap couldn't fetch)
사이트맵 가져올 수 없음 (Sitemap couldn't fetch)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좌측 메뉴에서 '색인 생성 범위'로 들어가 보아도 아래와 같이 시계 마크만 뜨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이라고만 뜨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블로그를 개설하고 등록한 지 얼마 안 돼서 그런 것은 아닐까 생각하고 기다려 보았으나, 이제 5일 이상 시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그대로인 상황은 뭔가 이상합니다. 

색인 생성 범위 (내용이 검색되지 않음)
색인 생성 범위 (내용이 검색되지 않음)

 

좌측 메뉴에서 '실적' 메뉴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총 클릭수, 총 노출수 등 모든 자료가 0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이트맵도 등록되지 않고 구글 검색에 제대로 등록되지 않았으니 당연한 결과이겠지요.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이라는 메시지 때문에 며칠 기다려보았으나 뭔가 잘못된 것 같아 추가적인 작업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 실적 화면
구글 서치 콘솔 - 실적 화면

 

반응형

 

■ 내 블로그 주소 색인 생성 요청하기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sitemap.xml이 잘못된 파일이라면 등록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sitemap이 정상인데도 이런 문제가 생긴다면 URL 색인 요청을 해보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일단, 구글 서치 콘솔의 위쪽에 있는 주소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URL 검사를 실시합니다. 

URL 검사
URL 검사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니 아래와 같이 'Google 색인에서 데이터 가져오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Google 색인에서 데이터 가져오는 중
Google 색인에서 데이터 가져오는 중

 

이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나옵니다. 

'페이지가 색인에 없으나 오류는 아닙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이유를 확인하려면 아래의 세부 정보를 참조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그 밑의 '색인 생성 요청'버튼을 클릭합니다.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잠시 나타납니다. 이후에는 요청 제출 중으로 바뀝니다. 

색인 생성 가능여부 테스트 중
색인 생성 가능여부 테스트 중
색인 생성 요청 중
색인 생성 요청 중

 

이후 다음과 같이 '색인 생성 요청됨'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색인 생성 요청됨
색인 생성 요청됨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색인 생성이 요청됨'이라고 체크 표시되며, 옆에는 '다시 요청'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색인 생성 요청 완료
색인 생성 요청 완료

 

일단은 요청이 되었으니 또 며칠 기다려보아야겠습니다.

사실 요청이 되었다는 메시지는 떴으나, 아무것도 변한 게 없기 때문에 제대로 요청이 되었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단지 구글이 느려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내 블로그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떤 분들이 본인 블로그 진행한 내용을 올려놓은 것들을 보면 한 번에 잘 등록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 그 이유는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같은 문제를 겪는 분들이 꽤 되는 것 같은데, 제가 이 문제를 해결하면 내용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hat is the proble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