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주식 투자 정보

복잡한 중국 주식시장 이해하기 - 상해, 선전(심천), 홍콩거래소, 선강퉁, 후강퉁, 각종 주가 지수 등

by 스마트머니 2021. 8. 31.
반응형

중국 주식시장에 한번 투자를 해볼까 하며 관심을 갖게 되는 순간, 중국 주식시장의 복잡한 구조와 생소한 용어들 때문에 다소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각종 언론매체나 자료들에서, 어디서는 한자를 중국식 발음으로 적기도 하고, 또 어디서는 한국식 발음으로 적기도 하여, 실제로는 같은 단어인데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것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이에, 중국 주식시장 구조와 이와 관련된 각종 용어들에 대해서 최소한 일반투자자들도 알아두면 좋을만한 수준까지만 한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중국의 증권거래소들

중국의 주식시장은 본토의 "상해(상하이)증권거래소" 및 "선전(심천) 증권거래소"와 홍콩의 "홍콩 증권거래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상하이증권거래소

  - 上海證券交易所(상해증권교역소) / Shanghai Stock Exchange; SSE

 

2) 선전증권거래소

  - 深圳证券交易所(심천증권교역소) / Shenzhen Stock Exchange; SZSE

 

3) 홍콩증권거래소

  - 香港交易所(향항교역소) / Hong Kong Stock Exchange:HKEX

 

Note) 홍콩(香港)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향(香)을 실어 나르는 항구(港)가 위치했던 곳(향항;香港)이라는 중국어에서 유래했다. 이것이 광둥어로는 '횡공'으로 발음되고, 이를 영국인들이 Hong Kong으로 적었다. 표준 중국어 발음으로는 '샹강'이라고 발음된다. (중국 본토인, 대만인)

 

2. 각 증권거래소 별 특징

1) 상하이증권거래소 (1990년~)

상하이증권거래소는 중국 국영기업을 비롯하여 금융, 에너지, 산업재 등 대형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하이증권거래소에는 A 주와 B주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A 주는 내국인 전용, B 주는 외국인 전용입니다. 

A주는 런민비로 거래해야 하며 중화인민공화국의 내국인만 거래가 가능하다.
B주는 미국 달러(USD)로 거래해야 하며 외국인 투자가 가능하다.

그러나 2014년 홍콩증권거래소와 상하이증권거래소의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후강퉁 제도 시행 후에는 A주도 외국인이 거래가 가능하도록 허용되었습니다. (아래 별도 설명)

 

Note) 그런데 런민비는 뭐야? 런민비란 '인민폐'를 말한다. 즉 중화인민공화국의 통화이다. 쉽게 '위안'이라고들 많이 알고 사용하고 있는 데, '위안'이라는 말은 런민비(인민폐)의 기본단위이다. 

 

2019년에는 과창판(科創板, 커촹반)이 추가로 신설되었으며, 과학기술주 전용으로 미국 나스닥이나 심천거래소 '창업판' 같은 하이테크 기업 전용 주식거래 시장입니다.

 

2) 선전증권거래소 (1990년~)

선전증권거래소는 주로 기술, IT 관련기업 등 하이테크산업의 성장형 기업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나스닥이나 코스닥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그런데, 중국은 선전증권거래소 지수가 더 높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8/30일 현재, 상하이종합지수(SSE Component Index)는 약 3,500인데 비해 심천성분지수(SZSE Component, SZI)는 14,400 수준으로, 심천성분지수가 상하이종합지수보다 훨씬 높습니다. 

 

상하이증권거래소와 마찬가지로 A 주와 B주가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A 주는 내국인 전용, B 주는 외국인 전용입니다.

A주는 런민비로 거래해야 하며 중화인민공화국의 내국인만 거래가 가능하다.
B주는 홍콩달러(HKD)로 거래해야 하며 외국인 투자가 가능하다. (상하이는 USD, 선전은 HKD로 차이가 있네요)

그러나 2016년 홍콩증권거래소와 선전증권거래소간의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선강퉁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최소 100주 단위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으며 매도 단위는 제한이 없다.
일반종목은 상하 10퍼센트로 ST(특별관리종목), 상하 5퍼센트로 일일 가격제한폭이 있다.

 

2004년 중소판 (중소기업 전용)이 신설되었고, 2009년 창업판 (중소, 벤처기업 전용) 신설되었습니다. 

 

3) 홍콩증권거래소 (1891년~)

홍콩증권거래소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주로 외국인들이 중국에 우회 투자하고자 할 때, 이용하던 거래소입니다.

 

홍콩증권거래소에서 운영되는 시장은 크게 메인보드와 성장기업시장(GEM, Growth Enterprize Market)으로 구성되며, 메인보드 시장은 다시 H주, R주(레드칩), 항셍 주로 분류됩니다. 

- H주 : 중국에 설립된 기업의 홍콩 상장 주식 (자본과 등록지 모두 중국 소재)

- R주 : 중국 국유기업 해외법인의 홍콩상장 주식 (자본은 중국이나 등록지는 홍콩)

- 항셍 주 : H 주와 R주를 제외한 홍콩 및 외국기업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

 

GEM (Growth Enterprize Market)은 홍콩 메인보드 시장 상장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성장성이 높은 중소기업들이 상장되는 시장입니다. 

 

China stock market
이미지출처 :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2020.09.03 pxx17@newspim.com

 

반응형

 

3. 중국 주식시장의 개방, 후강퉁, 선강퉁의 의미

1) 선강퉁

2016년에 도입된 선강퉁은 중국선전증권거래소와 홍콩증권거래소간 교차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이며, 선강퉁은 선구퉁과 강구퉁이 합쳐진 말입니다. 

  • 선구퉁(深股通) : 홍콩증권거래소를 통해 외국 개인 투자자들이 선전증권거래소에 상장된 A주 선구퉁 대상 종목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써, 위안화로 거래됩니다.
  • 강구퉁(港股通) : 선전증권거래소를 통해 홍콩증권거래소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며, 홍콩달러로 거래됩니다. 

즉, 이로써 과거에는 A주는 내국인 전용이었으나, 외국인들이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되기 시작했습니다. 

 

2) 후강퉁

2014년 도입된 후강퉁은 중국 상하이증권거래소와 홍콩증권거래소간 교차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이며, 후강퉁은 후구퉁과 강구퉁이 합쳐진 말입니다. 

  • 후구퉁(滬股通) : 홍콩증권거래소를 통해 외국 개인 투자자들이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된 A주 후구퉁 대상 종목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써, 위안화로 거래됩니다.
  • 강구퉁(港股通) : 선전증권거래소를 통해 홍콩증권거래소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며, 홍콩 달러로 거래됩니다. 

주의!!  선강퉁 / 후강퉁의 이름 때문에 선/후 관계할 때의 먼저 '선', 나중 '후'와 같은 뜻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그런 뜻이 아닙니다. 

 

4. 중국 주가지수

중국 주식시장에는 어떤 지수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상해종합지수(SSE Composite Index) : 상하이증권거래소 종합 주가 지수
  • 심천성분지수(SZSE Component Index) : 심천(선전)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500여 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 
  • 홍콩항셍지수(HSI지수) :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 중 상위 50개 종목을 시가총액 가중평균으로 산출한 주가지수
  • 차이넥스트지수(Chinext Price Index) : 선전증권거래소 차이넥스트 시장에 상장된 종목들로 구성된 지수 (차이넥스트는 미국 나스닥, 한국 코스닥과 같은 IT 중심의 성장성 위주의 기업들로 구성되며, 2010년 개설됨)
  • 홍콩H지수(HSCEI지수) :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본토주식(H주) 중 40개 기업으로 구성된 주가지수 (금융섹터가 70% 비중을 차지함)
  • CSI300지수 : 상하이증권거래소와 심천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본토 주식 중 시총, 거래대금, 재무현황 등을 고려해 선정된 대형주 300개로 구성됨. (CSI100은 100개 기업, CSI200은 200개 기업)
  • A50지수(FTSE China A50 Index) : 상하이증권거래소와 심천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본토 A주식 중 시총 상위 50개 종목으로 구성

위와 같은 다양한 지수들에 대하여 숙지하여 중국 주식 투자 시 본인의 성향에 맞도록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hina stock
중국 주식시장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