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준은 이번 11월 2~3일 열린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 후 이달 말부터 테이퍼링을 시작할 것임을 알렸습니다. 11월과 12월에 매달 국채 100억 달러, 주택저당증권(MBS) 50억 달러 등 총 150억 달러씩 매입량을 줄일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아직 금리인상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어 뉴욕 증시는 밤사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 테이퍼링 이란?
테이퍼링(Tapering)이란 단어의 뜻은 '점점 가늘어진다'라는 뜻입니다. 즉, 수도꼭지를 조금씩 잠그면 물줄기가 점점 가늘어지는 모습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시장의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미국 연준(Fed)에서는 엄청난 양의 돈을 시장에 공급해왔는데요, 이제는 시장이 어느 정도 체력을 회복한 것으로 확인되니 돈 공급량을 조금씩 줄여나가 정상 상태로 되돌아가겠다는 것입니다.
■ 테이퍼링이 필요한 이유
그동안 많은 시장 참여자들은 미 연준(Fed)의 동향을 매우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언젠가 결국에는 테이퍼링은 진행될 수밖에 없는 수순이므로, 그 시점이 언제인지에 대하여 매우 민감하게 관찰 중이었는데, 드디어 이번 FOMC에서 테이퍼링이 발표되었습니다.
테이퍼링을 하여 돈 공급을 줄인다고 하면 '어이쿠야, 이제 내 주식들 다 떨어지는 거 아니야?'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지만, 꼭 그렇게만 볼 문제만은 아닙니다.
어떤 환자가 사고를 당해서 오랫동안 입원하여 진통제와 치료제를 투약받고 있었다고 합시다.
이제 어느 정도 건강이 회복되면 치료약과 진통제를 조금씩 줄여나가야 합니다.
일상생활로 돌아가려면 치료약과 진통제를 끊고 퇴원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치료를 점점 줄여가는 동안 좀 아프다고 계속 병원에만 누워있겠다고 할 수는 없는 겁니다.
거꾸로 생각해보면 의사 선생님께서 치료약과 진통제를 조금씩 줄여나가겠다고 판단했다면, 이제 내 몸상태가 회복되어 정상으로 되돌아오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도 있는 겁니다.
그래서 그 시점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가 잘 되어 투약을 줄여가도 괜찮은 시점인지 아니면 아직은 시기상조인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테이퍼링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제는 코로나19를 어느 정도 극복하고 경제회복이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되어 그동안 시장에 공급해왔던 돈을 줄이는 테이퍼링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만약 경제회복이 완연한데도 계속해서 돈을 풀었다가는 거꾸로 과도한 인플레이션 등의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해 버릴 것입니다. (현재도 이미 일부 자산들은 인플레이션이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 테이퍼링을 하면 내 주식은 폭락하나?
테이퍼링이 진행되면 미 연준에서 시장으로 공급하던 막대한 유동성이 조금씩 감소될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대로 주식시장에는 영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은 시장에서 걱정하던 금리인상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별다른 충격은 없었고, 테이퍼링을 시작해도 될 만큼 경제상황이 좋아졌다는 신호로도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입니다.
지난 코로나 시기에 과도한 유동성 공급으로 인해 상승된 자산은 금번 테이퍼링의 영향으로 조금씩 가격이 하향될 수도 있겠지만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폭락 수준으로 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신 일부 주식들은 당분간 큰 재미가 없을 수도 있으니 유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점진적으로 하향 안정화되는 방향으로 시장을 유도할 것으로 보이며, 유동성 공급 감소에 따른 자산 가격 하향 추세는 경기 회복으로 상쇄하여 어느 정도 수준을 유지하는 방향이 연준이 가장 원하는 방향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테이퍼링이 진행되는 동안 자산 가격이 여러 차례 출렁일 가능성도 있으니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 것이며, 경기 회복이 더욱 완연해지고 인플레이션 경향이 높아진다면 다음 단계인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미국 국민들의 대부분의 자산은 미국 주식시장에 들어 있기 때문에, 미국 주식시장이 폭락한다는 것은 미국 국민들이 거지가 된다는 뜻과 똑같습니다. 세계 최고의 강대국 미국에서 자국민들을 거지로 만드는 일은 어떻게든 막을 것이기 때문에 미국 시장은 앞으로도 큰 문제없이 결국에는 장기 우상향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