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

피라미드 처럼 단단한 투자 철학을 갖자

by 스마트머니 2021. 8. 26.
반응형

우리의 투자철학도 피라미드처럼 단단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피라미드(Pyramid)는 매우 안정적인 구조물입니다.

기자의 대피라미드(쿠푸왕의 피라미드)의 경우 기원전 2,560년 무렵에 세워졌으며, 높이가 약 146.5m로써 사용된 돌의 개수 만도 약 230만 개라고 합니다.

 

넓은 하부구조로부터 사각뿔 형태로 층층이 쌓아 올린 구조로 수천 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그 웅장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1311년 잉글랜드에 링컨 대성당이 세워지기 전까지 약 3,800년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의 지위를 유지하였다고 합니다. 

Pyramid
Pyramid

 

그런데 만약 안정성을 조금 포기한다면, 같은 돌의 개수로 조금 더 가늘고 높게 쌓아 올릴 수도 있었겠죠. 하지만 지금까지의 긴 세월 동안 무너지지 않고 보존되어 있기는 아마 어려웠을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돌을 한 개씩만 쌓아 올려 최고의 높이를 추구한다면 하늘 끝까지도 도달할 수 있었겠지만, 그러한 구조물은 단 며칠도 유지하기 힘들 겁니다. (물론 쌓는 것 자체도 불가능하겠지만 말입니다)

 

반응형

 

투자와 피라미드의 공통점 

우리의 투자도 마찬가지로 생각됩니다.

투자의 수익률은 그 안전이 담보될 때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 예시처럼 최고의 높이만을 추구하는 형태로 투자를 하는 경우, , 무리한 레버리지 사용과 극도로 위험한 투자를 통해 극단적인 수익만을 추구할 경우, 일부는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실패로 끝나고 말겠죠.

 

최근 코로나 사태 이후의 암호화폐 폭등장세에서 어떤 사람들은 종잣돈에다가 최대 레버리지까지 모두 동원하여, 마진 거래 등 위험한 투자를 통해 수십억에서 수백억 수익을 달성하여 인증하기도 하였습니다. ‘어느 회사의 누구가 이번에 큰돈 벌고 퇴사한다더라’, ‘어린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했다더라라는 풍문이 돌았죠.

 

많은 사람들이 그 결과에 환호하고 부러워하며 또는 상실감과 자괴감을 느끼며 본인들도 유사한 방법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원금조차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했고, 이 과정에서 소중한 결혼자금이나 전세자금을 허공에 날려버린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곡예 같은 투자 끝에 내가 최후의 승자가 되어 상상할 수 없는 부를 거머쥐는 달콤한 상상을 하겠지만, 그 확률은 매우 희박합니다. 그런 투자에는 실력과 담력도 필요하겠지만 운도 매우 따라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운이 좌우하는 요소가 커질수록 그것은 투자가 아니라 도박이 됩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지킬 것이 많을 사람은 운에 걸기 어렵지만, 2030 젊은 세대는 상대적으로 가진 것이 적다 보니 모 아니면 도 식으로 뛰어든 사람이 더 많았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우리는 더욱더 승산 있는 싸움을 해야 하고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 합니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돈을 잃는다는 것은 시간도 함께 잃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확고한 본인만의 투자 철학을 가져야 하고, 본인의 소신이 흔들리지 않도록 지켜내야 합니다.

 

물론 투자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한 가지 방법만으로 성공하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성공사례들이 있고 그들에게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옛말에도 부자가 되려면 부자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고 했지요.

 

최근에는 미디어의 발달로 부자 친구를 사귀지 않더라도 부자들의 성공사례와 그들의 철학을 접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시중에는 많은 재테크 서적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고, 유튜브에서도 많은 유명 투자자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 세상입니다오히려 최근에는 너무 많은 정보가 공유되어 머리가 아플 정도이지요.

 

따라서 수많은 성공사례와 다양한 투자 철학들 중에서도 나에게 맞는 정수들을 추려서 본인만의 투자 철학을 확립해 나가야 합니다.

 

본업은 모든 투자의 기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투자는 쉬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문 투자자가 아닌 보통의 사람들은 삶을 영위하는 본업이 있기 때문에 너무 복잡한 투자는 머리만 더 아프게 할 뿐이고 심한 경우 본업에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본업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안정적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나의 본업은 마치 피라미드의 기초처럼 단단하게 지지되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쉬운 방법으로 자산의 기초를 다지고, 작은 투자 성공사례들을 쌓아가면서 자신감을 키워야 합니다.

그렇게 기본기를 닦아가며 자산의 규모와 투자의 철학이 어느 정도 잡히고 나면, 본인의 적성에 따라 조금 더 어려운 투자로 도전 해내가도 되겠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