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시가격은 종부세 등 각종 세금이 부과될 때 기준이 되는 정보입니다.
따라서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집의 공시지가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아파트 공시가격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공시가격 확인 방법
공시지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사이트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아파트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눌러주세요.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눌러주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공동주택가격 열람'이라는 제목으로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일단 내가 살고 있는 집 또는 검색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소는 도로명 주소나 과거 지번으로 된 주소 모두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아크로리버파크 공시가격 확인하기
예를 들어, 아크로리버파크의 공시가격을 실제로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크로 리버파크의 주소는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15길 19'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주소를 찾아서 입력해 주세요.
동호수까지 입력하고 열람하기를 누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동호수의 공시지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크로리버파크 전용면적 59.98m 2의 2022년도 공시가격은 19억 5천3백만 원이네요.
지난 2017년 공시가격이 9억 7천6백만 원이었던 것을 생각해보면 5년 사이에 2배가 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호명' 아래에 적혀있는 파란색 버튼 '산정기초자료'를 클릭해보시면, 어떤 기준으로 공동주택가격 공시가격이 선정되었는지와 해당 단지에 대한 유용한 주요 정보들을 정리한 '공동주택 공시가격 산정 기초자료'를 아래와 같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의 아파트 주소를 입력하고 공시가격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부동산 공시가격은 '한국 부동산원 앱'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 23일 정부에서 내년도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집값이 오르기 전인 2020년도 수준으로 되돌리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최근 급락하는 집값으로 인해 오히려 공시가격의 역전이 우려되고 있고, 좋지 않은 경제상황으로 세금부담도 커지고 있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보이는데, 일부 찬반 논란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아무튼 공시가격 확인하시고 보유세 및 종부세 등 세금 계산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