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아무리 많은 양질의 정보가 있다고 할지라도, 많은 사람들이 접하지 못한다면 쓸모가 없겠죠. 티스토리(TISTORY)는 다음카카오에서 만든 서비스이므로 네이버와 구글에서도 검색이 되도록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2021년 2분기 국내 검색엔진 평균 유입률을 살펴보면, 네이버 63.04%, 구글 29.22%, 다음 6.61% 로 나타나므로, 네이버와 구글은 필수겠지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하기
네이버에 검색 노출되도록 등록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차근차근 등록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아래 링크의 주소로 접속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우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 한 뒤,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경우 아래와 같은 이용 동의 창이 뜰 텐데, 이용 동의해주시면 됩니다.
1) 사이트 등록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 빈칸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사이트 등록 칸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우측의 화살표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사이트 소유 확인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소유확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소유를 확인하는 방법은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 두 종류가 있는데, 일단은 두 번째 "HTML 태그"를 선택해주시고, "소유확인" 버튼은 아직 클릭하지 말아 주세요!!
"HTML 태그"라고 선택된 부분 아래에 회색 음영되어 있는 부분, <meta name= 블라블라> 해당 부분을 복사해줍니다.
이제 입력한 블로그가 본인이 소유한 블로그인지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위에서 복사한 <meta name= 블라블라> 부분을 내 블로그에 삽입해주어야 합니다.
내 블로그 관리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OOOO.tistory.com/manage)
메뉴를 쭉 보다 보면 꾸미기 카테고리에서 보이는 "스킨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스킨 편집 화면을 보면, "html 편집"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를 클릭합니다.
html 편집을 클릭하면 주르륵 html 코드가 나옵니다.
홈페이지 만들기 등을 통해서 html을 접해보신 분들은 익숙하겠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도 문제없습니다.
위에서부터 찬찬히 보면 <head>라는 코드가 보입니다. 내려가다 보면 다시 </head>라는 글자가 보일 겁니다.
<head>와 </head> 사이에 아까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기 하기만 하면 되니, 제일 마지막쯤에 아래와 같이 아까 복사한 <meta name= 블라블라> 코드를 붙여 넣기 합니다.
그리고 검은색 버튼 "적용"을 눌러주세요.
내 블로그에서 위와 같이 메타 태그를 복사해서 붙여 넣고 적용 버튼까지 클릭하고 나면, 아까의 소유확인 화면에서 녹색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소유확인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3) 사이트맵 제출, RSS 제출
자, 이제 아래와 같이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 목록에 주소가 입력된 것이 확인되지요?
이제 "RSS 제출" 및 "사이트맵 제출"을 진행하기 위하여 아래 등록된 주소를 클릭합니다.
위의 주소를 클릭하여 나오는 "사이트 관리" 화면에서 좌측 메뉴의 "요청"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적인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서 RSS 제출, 사이트맵 제출을 진행합니다. 우선 RSS 제출을 눌러주세요.
RSS 제출 화면에서 내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OOOO.tistory.com/rss" 이와 같이 rss를 붙여주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제출된 RSS list로 등록됨이 확인됩니다.
마찬가지로 "사이트맵 제출" 메뉴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빈칸에 "sitemap.xml"을 적어줍니다.
마찬가지로 확인 버튼을 눌러 제출된 사이트맵 list에 정상적으로 입력되는지 확인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셨으면, 일단 네이버에 검색등록을 하신 겁니다.
등록이 잘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너무 길어지므로 다음 글에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