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잡러/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by 스마트머니 2021. 8. 28.
반응형

새로 만든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를 구글에서 검색이 가능하도록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네이버와 구글 모두 검색 등록과정이 다소 비슷하기 때문에 이미 네이버 검색 등록을 진행하셨다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 방법은(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아래 링크된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하기-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서치어드바이저 Search Advisor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하기-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서치어드바이저 Search Advisor

 

구글 검색 등록하기 -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

 

티스토리 서비스가 업데이트되면서 플러그인을 통한 "구글 서치 콘솔" 쉬운 연결이 가능해졌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들어가면 메뉴 중에 "플러그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메뉴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다양한 플러그인 가능 프로그램들이 뜨는데, 이 중에서 Google Search Console을 선택해 줍니다. 

 

플러그인 화면에서 구글 서치 콘솔 선택하기
플러그인 화면에서 구글 서치 콘솔 선택하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계정 연결하기를 클릭해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 계정 연결하기
구글 서치 콘솔 계정 연결하기

 

반응형

 

티스토리와 구글 계정을 연결할지를 묻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유튜브나 Gmail 등을 사용하시기 때문에 구글 아이디는 대부분 보유하고 계시지만, 혹시라도 구글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구글 아이디를 만드신 후 진행하여야 합니다.

 

체크 항목에 모두 체크해주신 뒤, 연결을 진행합니다. 

 

티스토리와 구글간 권한 설정
티스토리와 구글간 권한 설정

 

정상적으로 연결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올바르게 등록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붉은색 표시된 부분의 "바로가기"를 눌러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 연결 완료화면
구글 서치 콘솔 연결 완료화면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로 연결되는데, 시계 마크가 표시되는 것으로 보아 등록에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제 블로그가 생긴 지 얼마 안돼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우선은 며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홈화면
구글 서치 콘솔 홈화면

 

사이트맵 메뉴에 들어가 봐도 마찬가지로 사이트맵을 가져올 수 없다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제출된 사이트맵
제출된 사이트맵

 

이러한 문제는 아마도 만들어진지 얼마 안 된 블로그라서 그런 것은 아닌가 추정하고 있는데, 정확한 원인은 여기저기 검색을 해봐도 정확하게 알기 어려웠습니다. 우선은 여기까지만 진행하고 나중에 추가로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다른 분들도 블로그를 만들자마자 네이버/구글 등 검색 등록을 진행했을 때 비슷한 문제를 겪었거나, 겪고 계시는 분 계시면 의견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은 며칠 더 지켜보고 진행 여부 파악한 뒤, 진행되지 않으면 다시 진행해보거나 관리자에게 문의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또 다른 등록방법 (스킨 편집 > HTML Tag 편집, 과거 등록 방법)

우선 구글(google.com)에서 "구글 서치 콘솔"이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Google 검색 실적 개선하기"라고 나오는데, 클릭하여 접속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통한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기능이 생기기 전에는, 과거에는 이런 방식으로 등록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검색하기
구글 서치 콘솔 검색하기

 

Google 검색 실적 개선하기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도메인"과 "URL 접두어" 두 가지 속성 유형이 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오른쪽 "URL 접두어"를 사용합니다.

"URL 접두어" 속성의 빈칸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적어주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서치콘솔 연결 유형 선택하기
구글 서치콘솔 연결 유형 선택하기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인증 확인 중
인증 확인 중

 

잠시 "인증 확인 중..." 화면이 지나가고 나면 다음과 같은 "소유권 확인" 화면이 나오는데, 아래의 붉은색 박스로 표시된 "HTML 태그"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소유권 확인방법 선택
소유권 확인방법 선택

 

"HTML 태그"를 클릭하여 드롭 다운된 내용을 보면, 메타태그가 있습니다. 

"복사" 버튼을 클릭하여 클립보드에 복사해줍니다.

네이버 검색 등록을 진행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부분에서 감이 오실 겁니다. 

아직은 아래의 확인 버튼을 누르지 말아 주세요!!

사이트 소유확인용 태그 복사하기
사이트 소유확인용 태그 복사하기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갑니다. (OOOO.tistory.com/manage)

블로그 관리 페이지의 메뉴에서 꾸미기 카테고리 안의 "스킨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관리 메뉴
관리 메뉴

 

스킨 편집을 누르고 들어가면, "html 편집"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를 클릭해줍니다.  

 

HTML 편집버튼 클릭하기
HTML 편집버튼 클릭하기

 

"html 편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html 코드가 나옵니다. 

위에서부터 찬찬히 보면 <head> 라는 코드가 나오고, 블라블라블라 내려가다 보면 다시 </head> 보입니다.

</head> 안쪽으로 제일 마지막쯤에 아까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 넣기 합니다.

(지난 글에서 입력한 네이버 검색용 메타태그 앞이나 뒤에 마음대로 붙여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검은색 버튼 "적용"을 눌러주세요.

 

여기까지 완료한 상태에서, 아까 아직은 누르지 말라고 했던 구글 서치 콘솔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 그림 참고하세요)

소유확인 버튼 클릭하기
소유확인 버튼 클릭하기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잠시 동안 "인증 확인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나서 아래와 같이 소유권이 확인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소유권 확인 완료
소유권 확인 완료

 

자, 이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화면 참고)

(이제 구글에서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해서 들어가면 자동으로 내 티스토리가 등록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막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해서 그런지 실적이나 색인 생성 범위는 표시되는 것이 없습니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이므로 며칠 후에 다시 확인해 보세요"라는 메시지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제 사이트맵을 등록해주어야 하는데, 아래의 sitemap을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선택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선택

 

"새 사이트맵 추가"라고 표시된 부분의 빈칸에 "sitemap.xml"을 입력한 뒤 "제출"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추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추가

 

"사이트맵이 제출됨" 메시지가 뜹니다.

사이트맵 제출 완료
사이트맵 제출 완료

 

그러나 아래와 같이 sitemap.xml 이 제출이 되었으나, 유형이 "알 수 없음"으로 나오고, 상태도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표시됩니다. 원래는 녹색으로 정상이라고 표시되어야 합니다. 

아마도 만들어진지 얼마 안 된 블로그라서 그런 것으로 추정됩니다. 

상세한 원인은 파악되면 추가 공유하겠습니다. 

사이트맵 추가 후 화면
사이트맵 추가 후 화면
구글 서치 콘솔 로고
구글 서치 콘솔 로고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