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잡러/사진 작가 되기

셔터스톡(Shutterstock) 사진 판매자(Contributor) 가입방법, 디지털 사진작가 되기

by 스마트머니 2021. 9. 26.
반응형

사진 찍는 취미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핸드폰의 성능이 발달하면서 전문적인 장비를 보유하지 않고서도 높은 퀄리티의 디지털 사진들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볍게는 셀카, 가족사진, 음식 사진 또는 여행사진 등 우리 주변의 것들부터 시작해서 멋진 자연 풍경이나 건축물들의 사진, 행사나 축제, K-POP 스타와 같은 유명인들의 사진까지 다양한 디지털 사진들이 넘쳐나게 되었습니다. 

 

하루에도 수 없이 많은 디지털 사진들이 생산되고 있지만, 또 그만큼 디지털 사진을 원하는 수요도 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회에서 광고나 홈페이지 등 디지털 사진의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디지털 사진들은 고유한 창작물로 평가받아 저작권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보유한 사진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비슷한 사진들이 너무나도 많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구매자가 원하는 사진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사진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판매자와 구매자들이 서로 만나서 사진을 사고팔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한데, 셔터 스톡(Shutterstock)이 바로 그런 곳입니다.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여러 가지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유명한 셔터 스톡에 대해서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 셔터 스톡(Shutter stock) 가입하기

셔터 스톡은 일반 사용자용 페이지와 판매자용 페이지를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용 페이지]

 

스톡 이미지 - 크리에이티브 프로젝트를 위한 사진, 벡터 및 일러스트 | Shutterstock

Shutterstock에서 사진, 벡터, 일러스트를 비롯한 최고의 로열티 프리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세요. 복잡하지 않은 요금제와 간편한 라이선스를 이용해 보세요.

www.shutterstock.com

 

[판매자용 페이지]

 

사진, 동영상 클립, 일러스트 및 벡터 판매 | Shutterstock

Shutterstock은 아티스트와 창작자를 위한 글로벌 마켓플레이스로, 로열티 프리 이미지, 동영상, 벡터 및 일러스트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은 여러분의 눈을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submit.shutterstock.com

 

우리는 앞으로 디지털 사진을 판매하는 작가로 활동할 예정이므로, 판매자용 페이지를 눌러서 접속해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우측 상단의 "등록"버튼을 눌러 계정을 등록하여 줍니다. 

Shutterstock Contributor 화면
Shutterstock Contributor 화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이름과 이메일 주소, 암호를 등록하여 줍니다. 

Shutterstock 가입하기
Shutterstock 가입하기

 

모두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한 이메일로 확인 메일이 송부됩니다. 이메일 속의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추가적인 상세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주소를 영어로 입력하여 줍니다.

Shutterstock 주소 입력
Shutterstock 주소 입력

 

혹시 주소를 영어로 잘 모르시겠으면, 네이버의 영문주소 변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문주소 : 네이버 통합검색

'영문주소'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주소를 모두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환영 메시지가 뜨며 가입이 완료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 가입 완료
Shutterstock 가입 완료

 

■ Shutterstock 사용하기

이제, 바로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사진을 등록할 수도 있고, 대시보드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사진 등록 기준이 나타납니다.

  • 사진 또는 일러스트 : 4메가 픽셀 이상의 JPEG 파일
  • 비디오 : 길이가 5초에서 60초 사이인 MOV 또는 Mp4 파일
  • 벡터 : Illustrator 8 또는 10 버전과 호환되는 EPS 파일
  • 인물 또는 개인 자산이 있는 콘텐츠 : "모델 초상권 사용 계약(만 19세 미만 미성년 모델, 만 19세 이상 성인 모델)", "자산 사용 계약서" 등 세금과 법적인 문제가 없도록 처리해야 하는 각종 양식들과 규정이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복잡한 문제가 없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메뉴에서 '권한 및 사용 계약서에 대해 알아보기'를 클릭해보시면 추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초점, 노출, 픽셀화, 상표 : 이미지의 초점이 맞지 않거나 초점 대상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이미지가 노출 부족 또는 노출 과다 상태이거나 불균일하게 노출되는 경우, 콘텐츠에 노이즈나 필름 그레인, 압축 가공물, 포스터라이제이션이 과도한 경우, 콘텐츠에 브랜드 이름이나 로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진 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각각의 개별 항목을 클릭하여 보시면 상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 안내 메시지
Shutterstock 안내 메시지

 

이제 모든 가입절차는 완료되었고, 위의 사진 등록 기준에 부합하는 사진들을 골라서 등록만 해주면 됩니다.

내 컴퓨터 속에서 잠자고 있는 수많은 사진들 중에서 보물 같은 사진들을 찾아내어 등록하고 판매를 시작해봅시다.

실제 사진들을 등록하고 설정하는 세부적인 내용들은 추가적인 포스팅에서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디지털 사진작가가 되기 위한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앞으로 디지털 사진작가로서의 활동을 열심히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hutterstock Contributo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