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주식 투자 정보

레이달리오 올 웨더(All Weather) Portfolio 특징, 구성종목

by 스마트머니 2023. 5. 2.
반응형

오늘 소개할 포트폴리오는 레이달리오(Ray Dalio)의 올 웨더(All Weather) 포트폴리오입니다.

올 웨더 포트폴리오는 주식, 채권(장기채, 단기채), 금, 원자재로 구성되며, ETF를 통해 쉽게 운용할 수 있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포트폴리오입니다. 

 

레이달리오 올 웨더 포트폴리오의 특징과 장점

  • All Weather라는 이름 그대로 어떤 경제상황에서도 나름대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적극적인 고위험 투자자의 경우 시장이 좋은 경우 높은 추가수익(알파)을 추구할 수 있지만, 반대로 시장이 나쁠 때는 큰 손실을 감내해야 할 수 있습니다(High risk high return). 반면에 올 웨더 포트폴리오는 중간정도의 위험에서 적절한 수준의 수익을 추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그렇다고해서 올 웨더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낮은가 하면 그렇지도 않은 게, 실제로 지난 30년간 약 7.3% 수준의 준수한 연평균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특히, 개인적으로 바빠서 투자에 많은 신경을 기울이기 어려운 투자자나, 퇴직연금과 같은 자산을 운용하는 데 있어서 적은 노력으로도 어느 정도 안정적인 수익률을 꾸준히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 웨더 포트폴리오 ETF 구성종목

레이달리오 올 웨더 포트폴리오의 구성종목은 주식, 채권(장기채, 단기채), 금, 원자재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모두 ETF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쉽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각 구성종목의 비중과 Ticker는 다음과 같습니다.

Weight Ticker ETF Name Investment Themes
30.00 % VTI Vanguard Total Stock Market Equity, U.S., Large Cap
40.00 % TLT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Bond, U.S., Long-Term
15.00 % IEI iShares 3-7 Year Treasury Bond Bond, U.S., Intermediate-Term
7.50 % GLD SPDR Gold Trust Commodity, Gold
7.50 % GSG iShares S&P GSCI Commodity Indexed Trust Commodity, Broad Diversified

Ray Dalio All Weather Portfolio

 

레이달리오 올 웨더 포트폴리오 단점 

물론 올 웨더 포트폴리오 역시 단점이 있습니다.

  • 우선은 적극적인 알파를 추구하는 전략은 아니다는 점에서 다소 방어적이고 수동적인 전략이라는 점에서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수익의 한계가 있습니다)
  • 또한 구성종목이 단순하고 1년에 한번정도만 리밸런싱해도 된다는 점에서 상당히 지루하고 재미없는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매우 심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하고 안전하게 지켜야 하는 자산에 적용하기에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