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잡러/블로그 운영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넣기

by 스마트머니 2021. 10. 13.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를 통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 가능한 광고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오늘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넣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직후에는 '일치하는 콘텐츠' 타입의 광고가 활성화되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였는데요, 오늘 접속해보니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있어 설정하였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삽입하기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단계가 필요합니다.

1)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2) 티스토리 블로그 HTML 편집하기에서 광고 코드 삽입하기

 

처음 하는 작업인 데다가 HTML을 편집해야 해서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해보니 작업은 그리 복잡하지는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서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 접속하여 좌측 메뉴에서 '홈' 밑에 '광고' 버튼을 누르면 우측 화면에 '사이트 기준', '광고 단위 기준', '전체 설정'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광고 단위 기준'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화면이 나타날 텐데요. 구글 애드센스 가입 및 사용하신 지 일정 기간 이상 지나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일치하는 콘텐츠'(아래 그림의 붉은색 사각 박스)가 생겨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란 내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 글들과 광고의 썸네일이 섞여서 피드 되면서 광고 클릭률을 높여주는 광고인데요. 아마 다들 알고 계시거나 한 번쯤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에서 '일치하는 콘텐츠'를 눌러주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 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우선 '광고 단위 맞춤 설정'에서 표시될 광고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파란색 부분을 잡고 좌, 우로 당기면 크기가 줄어들었다 커졌다 합니다. 이 크기는 화면에서 보이는 내 포스팅 글의 너비와 비슷하도록 조정하시면 되는 것 같은데요, 그 크기를 가늠하기가 어려워서 그냥 그대로 사용했는데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사용하시면서 익숙해지면 추가로 조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일치하는 새 콘텐츠 단위 만들기
일치하는 새 콘텐츠 단위 만들기

 

우측에 표시되는 '광고 옵션', '스타일', '크기'등은 메뉴를 확장하여 열어보면 세부항목을 볼 수 있는데요. 특별하게 만질만한 것은 없었습니다. 설정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기보다는 일단은 있는 그대로 사용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우측 아래쪽의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눌러주시면 광고 코드가 만들어집니다. 

 

반응형

 

2) 티스토리 블로그 HTML 편집에서 광고 코드 삽입하기

앞에서 만들어진 광고 코드를 보시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삽입하려는 시점에는 이미 다른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플러그인 등을 활용하여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이미 사용하고 계신다면 코드 중에 앞의 두줄은 이미 HTML 안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므로, 뒷부분만 복사해줍니다.(아래 붉은색 박스 부분)

새로만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
새로만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코드

 

복사한 내용을 붙여 넣기 할 부분을 찾아야 하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들어가셔서 "##_article_rep_desc_##"과 같은 적힌 코드가 있는 부분을 찾으세요. (요기가 바로 포스팅 본문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위치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위치

 

해당 위치를 찾으시면 마지막 "</div>"라고 되어 있는 부분 다음 줄에 아까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기 한 뒤, "적용"을 해주면 작업이 완료된 것입니다. 광고가 적용되는데 필요한 잠시간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포스팅 글 아랫부분에 아래 그림과 같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붙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설정 완료 예시화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예시화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예시화면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