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잡러/사진 작가 되기

셔터스톡(Shutter stock) Contributor 사진 등록 및 판매방법

by 스마트머니 2021. 9. 27.
반응형

셔터스톡(Shutterstock)에 판매자(contributor)로 가입하여 사진을 판매하는 디지털 사진작가가 되고, 달러($)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셔터스톡에 판매자(contributor)로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진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방법에 대하여 추가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 셔터스톡에 사진 등록하기

우선 셔터스톡 기고자 대시보드 (Shutterstock contributor dashboard)에 접속하기 위해서 아래 페이지를 클릭하고 로그인해줍니다.

 

사진, 동영상 클립, 일러스트 및 벡터 판매 | Shutterstock

Shutterstock은 아티스트와 창작자를 위한 글로벌 마켓플레이스로, 로열티 프리 이미지, 동영상, 벡터 및 일러스트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은 여러분의 눈을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submit.shutterstock.com

 

위의 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해주면 아래와 같은 대시보드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이제 막 가입했기 때문에 수익은 당연히 '0$'이고, 제출된 이미지도 모두 '0'입니다. 또한 프로필 완성도는 5%로 나머지 정보를 입력하라고 되어 있는데, 개인 사진이나 소셜 미디어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므로, 조금 더 전문적인 사진작가로 활동하게 되면 입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사진뿐만이 아니더라도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으니, 실력 있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활동 플랫폼이 될 것 같습니다. 

Shutterstock contributor 화면
Shutterstock contributor 화면

 

우선 대시보드 초기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콘텐츠 업로드"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내 파일 폴더를 열어서 사진을 선택한 뒤, 아래와 같이 보이는 사각형 박스로 사진을 끌어다 놓아도 되고, 한 번에 여러 개의 사진을 등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여러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일단 우선은 한 개의 파일을 먼저 등록해보겠습니다.

Shutterstock contributor 콘텐츠 업로드
Shutterstock contributor 콘텐츠 업로드

 

내 컴퓨터 폴더에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선택한 뒤, '파일을 여기에 끌어다 놓거나'라고 적혀있는 사각형 박스로 끌어다 놓습니다. 샘플로 에펠탑 사진을 가져다 놓았더니, 아래와 같이 화면에 사진이 들어갑니다. 이제 "다음" 버튼을 눌러 업로드를 진행해봅니다. 

Shutterstock contributor 콘텐츠 업로드
Shutterstock contributor 콘텐츠 업로드

 

반응형

 

■ 세부사항 추가하기

세부사항을 추가하고 입력하라는 창이 뜹니다. "세부 사항 추가 시작"버튼을 눌러줍니다. 

Shutterstock contributor 세부사항 추가
Shutterstock contributor 세부사항 추가

 

조금 전에 등록한 사진이 좌측에 나타나게 되며(여러 사진을 등록했으면 여러 사진이 나타나겠지요), 등록한 사진을 클릭하면 오른쪽으로 상세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 설명(영어) : 사진의 설명을 적어줍니다. (최소 5개 단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 카테고리 1 : 카테고리는 드롭다운 메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보시고 사진의 내용에 해당하는 항목을 골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카테고리 2(선택사항) : 카테고리 2는 선택사항으로 카테고리 1과 동일한 메뉴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카테고리 1만으로 설명이 부족한 경우 두 번째 카테고리를 선택해줍니다. 
  • 위치(영어) : 위치는 도시 또는 지역을 입력해줍니다. 
  • 추가 옵션(선택사항) : 성인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데, 누드, 성적이거나 선정적인 콘텐츠 또는 비속어가 포함된 경우에 해당됩니다. 
  • 초상권/이미지 사용 계약서 : 유명인이나 유명 자산에 대해서는 초상권/자산 사용 계약서를 업로드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 그런 사진들을 업로드하시는 경우에는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Shutterstock contributor 사진 제출하기
Shutterstock contributor 사진 제출하기

 

특히 위 입력 내용 중 "설명(영어)" 부분에는 앞으로 내 사진을 검색하게 될 사람들이 입력할 키워드들을 잘 생각해서 일치되도록 내용을 입력하여 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키워드를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는데, 제출된 사진으로 미루어 여러 가지 키워드들이 미리 제공이 되니 잘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는 직접 키워드를 제안하여 입력해도 됩니다)

 

모든 필요한 정보를 다 입력했으면 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첫 번째 제출 완료"라는 메시지와 함께 며칠 내에 피드백을 준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또한 작품을 승인받을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높이려면 검토 대상 항목을 10~15개 정도 제출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추가적으로 사진을 등록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hutterstock 사진 제출 완료
Shutterstock 사진 제출 완료

 

작품 승인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저도 지금부터 약 20여 개 사진을 추가적으로 등록을 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보유하고 계신 좋은 사진들을 많이 등록하시고 부업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달러 가격이 좋기 때문에 달러를 벌 수 있다는 것은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원화자산 수입뿐만이 아니라 달러 자산 수입을 보유할 수 있는 좋은 파이프라인으로 성장시켰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Shutterstock

반응형